메뉴

이치우 소장, 학평 앞두고 “출발점 진단하고 수능 학습 시작 점검해야” 조언

유명 입시전문가인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소장이 오는 3월 24일 학력평가를 앞두고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조언을 내놓았다. 
 
22일 비상교육에 따르면, 2023년도 대입부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주요 대학이 모집인원의 40% 이상을 정시 수능 전형으로 선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선발 기조는 당분간 유지될 전망인 만큼, 24일에 치러지는 3월 학력평가는 수험생 모두에게 중요하다는 풀이다. 
 
특히 이번 3월 학평은 한 해 수능 대비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는 시험이기도 하다. 지난 겨울방학부터 자기주도, 학원, 인강, 과외 등으로 시작했을 수도 있지만 본격적인 수능 공부는 3월 신학기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또 수능은 영역별로 긴 시간동안 집중력과 사고력을 요구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암기와 단순 이해 위주의 단편적인 학습으로는 고득점을 달성하기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문제를 풀 때 끝까지 혼자 힘으로 풀도록 노력해야 하며, 정답이나 해설을 통해 추후 온전히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년별로 이 소장은 고3은 수시 학생부와 정시 수능 학습 비중 및 시간 안배 재설정을, 고2는 남은 기간 학생부 성적 변화와 수능 성적 향상 예측의 필요성을, 고1을 대입 첫 단계인 학생부교과 성적에 집중하기를 주문했다. 
 
그는 “3월 학평을 치르고 나서 문항별 정답과 오답에 일희일비해서는 안 된다”며 “성적 결과를 통해 전국 단위 학력평가 시험에서 영역별, 총점별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영역별 학습 전략을 수립해 수능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중장기 로드맵을 세우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