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원구, 청년가게 1ㆍ2호점 오픈…적은 자본 청년창업 지원

 

서울 노원구청이 청년가게 두 곳을 2일 개점했다. 청년가게란 공공시설 내에 공간을 활용, 카페 인테리어와 장비 설치를 지원해 청년들이 적은 자본으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4일 구청에 따르면, 중계4동 노원수학문화관에 ‘바모스 에스프레소’와 중계본동 노원문화예술회관 1층에 ‘고스트 쿠키’ 등 2곳의 청년가게가 문을 열었다. 이들은 1호점 900만원, 2호점 300만원 선의 낮은 연간 임대료를 내고 최대 2년까지 운영이 가능하다. 이 임대료는 작년 구청 측이 50% 감면한 금액이다. 
 
이번 1~2호점 청년가게 입주는 18개팀이 경쟁했다고 한다.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를 거쳐 2팀이 선정됐다. 구청 측은 청년가게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및 멘토링 교육을 하는 한편, 인테리어와 설비 도입 등을 진행했다. 
 
구청 측은 단순한 임대료 감면에 그치지 않고 세무, 회계 등의 기본교육과 컨설팅 및 멘토링과 같은 실무교육을 동시에 제공해 청년들의 창업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고, 충분한 경험과 운영 노하우를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앞으로 노원구는 공공시설 외에 민간상가를 임대하고, 관내 대학교 창업보육센터 등과 연계해 청년가게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이 노원에서 능력과 열정을 펼칠 수 있도록 창업 기반 조성 및 지원책 마련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