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폭력 피해 청소년의 심리적 치유 방법 ‘이슈페이퍼’ 발행 

 

여가부 산하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2020년 제1호 청소년상담 이슈페이퍼를 30일 발행했다. 
 
‘성폭력 피해 청소년의 심리적 치유 방법: 덮어두기보다 드러내 이야기하기’라는 주제로 발간되는 이번 이슈페이퍼는 과거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있으나 상담을 통해 상처를 극복한 청소년과 이들을 상담한 전문가를 인터뷰해 성폭력 피해 청소년의 심리적 외상의 극복과정, 상담을 통한 치유 요인과 개입 방안을 다룬다. 
 
여가부 자료에 따르면, 디지털 성범죄를 포함한 아동ㆍ청소년 대상 성폭력 범죄가 2011년에서 2017년 사이 약 61% 증가했다. 그 중에서도 ‘n번방’ 같이 스마트폰 채팅앱 등을 이용한 아동ㆍ청소년 대상 성폭력 범죄의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다.
 
이런 사건에서 아동ㆍ청소년 성폭력 피해자는 성인보다 우울, 불안, 자살 등과 같은 심리적 상처와 후유증에 훨씬 더 취약하므로 이들의 심리 치유를 위한 적극적인 개입이 매우 시급하다고 페이퍼는 지적한다. 청소년 피해자들은 우울, 불안 등의 부정적 정서와 대인관계의 두려움, 회피와 무감각, 과도한 수면 등은 물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개발원 측은 이러한 성폭력 피해 청소년의 효과적인 치유를 위해 이완법 등 부정적 정서 조절 방법, 외상 치유 및 왜곡된 사고 교정 등 단계별 상담 개입 기법, 부모 상담 방법, 부모 교육 방법 등을 담은 ‘성폭력 피해 청소년 상담개입 매뉴얼’도 개발했다. 매뉴얼은 이러닝 교재로 제작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 밖 청소년센터 등 종사자를 대상으로 교육할 계획이다. 
 
이기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은 “성인보다 훨씬 치명적인 아동ㆍ청소년 성폭력 범죄 피해 후유증을 초기에 잘 치료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개입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청소년상담전화 1388도 운영하고 있다. 365일 24시간 청소년에게 상담을 해주는 서비스다. 무료로 익명이 보장되며 가출이나 폭력은 물론, 일상의 고민까지 상담할 수 있다. 1388 상담을 받은 청소년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2017년 86만2670건에서 2018년 87만7397건, 작년 90만2294건이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