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권위, 임신‧출산 학생 산전후 요양기간 보장 권고

국가인권위원회가 임신‧출산 학생을 대상으로 산전후 요양기간을 보장해야 한다고 교육부장관에게 지난 13일 권고했다. 또 요양 기간 학업손실에 대해 여러 방안을 마련해 학습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권위는 학생이 임신‧출산한 경우에도 신체적‧정서적 회복을 위한 요양기간 보장이 필요하다는 진정을 지난 6월 접수받았다. 진정은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 낸 것으로, 임신‧출산으로 학교를 결석해 학교 수업일수 부족으로 유급될 수밖에 없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학생이 임신‧출산한 경우 위탁교육기관에서 학업중단을 예방하고 산전후 건강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원하지 않고 다니던 학교에서 일정기간 요양 후 학업 등을 지속하기를 원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인권위는 “학교현장은 형식적인 취학을 넘어서 광범위한 인생의 경험 및 개인적, 집단적으로 아동이 그들의 개성과 재능, 능력을 개발하도록 학습과정을 경험하는 곳”이라며 학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미국과 영국의 경우 임신‧출산으로 인한 학업중단 상황을 질병으로 인한 학업중단 상황과 동일하게 취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출석 일수를 인정해주거나 휴학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대만 역시 2007년 9월부터 학생에게 출산휴가제를 시행하고 있다.

 

인권위는 임신‧출산한 학생에 대한 지원정책은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위탁교육기관을 반드시 선택하지 않고도 원래 학교생활에서도 학업유지를 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또 임신‧출산한 학생의 산전후 요양기간 동안의 학업손실에 대해서는 다양한 대책마련도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인권위는 “특히 청소년기의 임신‧출산은 갑작스러운 임신‧출산일 경우가 많고, 학업지속과 양육 부담 등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큰 혼란과 신체적 변화를 야기할 수 있다”며 “산전후 요양기간을 보장하여 임신‧출산한 학생에게 안정감을 주고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2019년 10월 유엔 아동권리위원회는 학교에서의 성교육, 임신기간‧출산 지원서비스, 산후조리의 강화와 양육지원의 보장을 통해 청소년 임신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대한민국에 권고한 바 있다.

 

유엔 여성차별철폐협약 역시 당사국에게 여성에 대해 임신 및 수유기 동안의 적절한 영향 섭취 등 임신과 산후기간에 추가적인 돌봄과 주의를 요구하고 있다. 또 유엔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역시 임산부에게 분만 전후 적당한 기간 동안 특별한 보호가 부여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우먼스플라워 박혁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