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강북구청, 느린학습자 지원사업 추진

강북구청이 아동 및 청소년 느린학습자 및 정서위기 학생들의 학습/심리/정서를 지원하기 위해 4월부터 ‘지역사회 협력기반 교육동행’ 사업을 본격 진행한다. 
 
느린학습자란 IQ 71~84 사이에 있는 경계선지능인과, 그와 유사한 특성으로 한 번에 배우는 양이 적고 느려 사회적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 등을 말한다. 이들은 정상인과 지적장애의 중간에 있어 교육복지 사각지대에 있다고 구청은 덧붙였다. 
 
구청은 코로나19 이후 교육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청소년 느린학습자들이 크게 늘어났다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성북강북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구청 간담회에서 “기초학력 부진, 느린학습자 문제는 단순히 학습적인 영역에 대한 지원만으로는 해결이 어렵고, 정서나 가정환경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바 있다. 지능 지수 분포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에 67만명(13%)의 느린학습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강북구청은 ▲느린학습자 이해 및 부모교육 특강(2023년 10월~11월) ▲학교방문 간담회(2023년 12월~2024년 1월) ▲지역아동센터장 협력회의(2024년 2월) 등 교육현장에서 학교, 학부모 및 교육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교육동행’ 사업을 구체화해왔다. 
 
구청은 올해 교육동행 사업을 ‘슬기로운 학교생활’과 ‘느린학습자 동행지원가 양성’ 사업 2가지로 진행한다. 또 구청은 느린학습자를 위한 지속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구민 및 마을교사, 교사, 학생 등을 대상으로 교육토론회를 개최하고 지역 사회와 연계를 강화한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