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월성 인접지역 이주대책위, 천막농성 5년 넘어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등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인접지역 주민 이주대책을 촉구했다. 
 
올해 8월 15일로 이주대책위 주민들의 천막농성은 만 5년이 됐다. 이에 탈핵시민행동 측은 핵발전소 주민들의 고통 해소에 우리사회의 양심들과 정부가 적극 앞장 설 것을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연 것이다. 
 
탈핵시민행동은 “매일 같이 핵발전소의 돔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주민들에게 후쿠시마 핵사고와 크고 작은 국내 핵발전소 사고 소식은 끊임없는 불안을 야기하고 있다”면서 “삼중수소를 비롯한 일상적인 방사능 피폭이 일어나고 원인을 알 수 없는 암 환자가 유난히 많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어린 자녀를 둔 주민들의 두려움은 그 깊이를 가늠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주대책위 주민들의 조속한 이주를 요구했다. 행동 측은 “(이주대책위 주민들이) 하루빨리 핵발전소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안정된 생활을 누리고 싶지만, 집과 논밭 등 자산을 처분하지 못해 떠날 수 없다”면서 “한국수력원자력과 정부는 핵발전소 인접지역 주민들의 이주대책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에서는 핵발전소 인근 주민의 이주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2건 계류 중이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