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임신‧출산 지원 바이블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 개정판 발간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 작년 초판 발간...올해 개정해 재출간

 

서울시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가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 제2판을 증보발간했다.

 

이 책은 센터의 상근 공인노무사 4명이 제작한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지원규정 해설서로, 직장맘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담겨 있다. 작년에 발간한 초판을 개정한 것으로, 이번 개정판에서는 배우자 출산 휴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가족돌봄 유가(또는 휴직), 근로시간 단축 등의 제반 제도를 다뤘다. 

 

매뉴얼은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임신·출산·육아기 근로자 발생 시 인사담당자가 해야 할 업무절차도▶주의해야 할 업무처리 팁 ▶필요서식 및 작성법 ▶관련 법 규정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 매뉴얼은 대기업용과 중소기업용 두 종류가 있다. 중소기업용에는 정규직 전환 지원금, 육아휴직자 복직 시 세액공제 등의 사업주 지원제도 내용도 담겨 있다. 


이번 매뉴얼은 또 현업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중인 대기업과 중소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의견이 반영돼 있다. 센터 개소 후 3년 간 근로자·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1만 5000건에 달하는 상담 내용의 노하우가 반영된 것이다. 특히, 인사담당자들이 자주 묻는 사례가 많다.

 

개정 매뉴얼은 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김문정 센터장은 “일‧가정양립지원 제도를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조직문화는 변화 될 수 있다"면서 "매뉴얼을 개정하고, 배포하는 것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먼스플라워 주동희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