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시, 22일 세종대로-덕수궁길 22일 차 없는 거리로

22일까지 ‘서울 차 없는 주간’ 운영
자가용 자제·대중교통 이용 권장 행사‧캠페인

 

서울시는 오는 22일을 ‘서울 차 없는 날 2019’로 정하고 16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차 없는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차 없는 주간엔 승용차 이용 자제를 권장하고, 차 없는 날엔 세종대로 일대에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차 없는 주간 동안 소속 직원·산하기관에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녹색자전거봉사단연합 등 약 40개 단체로 구성한 시민조직위원회는 횡단보도 펼침막 캠페인 등 다양한 행사를 연다.

 

먼저 16일엔 서울시청 신청사 서편에 ‘서울 차 없는 날’ 상징조형물을 설치해 승용차 이용을 자제한다. 18일엔 서울시·산하기관·자치구 부설주차장을 전면 폐쇄한다. 장애인·국가유공상이자·보도용차량·긴급차량 외엔 주차장을 이용할 수 없다.

 

서울시는 티머니복지재단과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차 없는 주간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서울 차 없는 날 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대중교통 이용 인증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면 600명을 추첨해 티머니카드 1만원권을 지급한다.

 

‘서울 차 없는 날’ 당일인 22일엔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세종대로 (광화문~서울광장)·덕수궁길(대한문~월곡문로터리) 일대를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한다. 해당 시간에 행사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한다. 단 종로 동서방향 차로는 정상 운영할 계획이다.

 

세종대로 일대는 오전 7시~오후 8시 교통통제를 한다. 시민거북이마라톤이 진행되는 덕수궁길~덕수초~동화면세점~청계광장~광교사거리는 오전 11시30분~오후 1시에 통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시민걷기·기념식·도로다이어트 시연·체험·시민거북이마라톤·환경문화제·각종 무대공연·40여개 체험부스 운영 등 다채로운 행사를 구성했다. 또 도로다이어트 체험존을 열고 4개 차선을 쉼터·보행로·자전거도로·노상주차장으로 꾸민다.

 

우먼스플라워 주동희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