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노원구청, 동절기 무료 에너지컨설팅

노원구청이 주민 거주 주택 내 열손실 원인을 찾아 진단하고 간단한 단열 조치까지 지원해 주는 ‘2024년 우리집 에너지컨설팅’ 사업을 진행 중이다. 접수는 다음달 29일까지다. 
 
최근 구청에 따르면, 이 사업은 사회적 기업인 노원구 집수리센터와 협력해 매년 동절기에 진행하는 내용이다. 단열 효과가 떨어지는 노후 주택과 아파트의 실내 열 손실을 막아 난방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취지다. 주민들도 열손실을 막아 난방비 부담을 덜고 화석연료 사용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청은 다세대, 단독주택, 아파트 등 모든 주택의 노원구민을 대상으로 무료 컨설팅을 진행한다. 컨설팅은 담당 공무원과 노원구 집수리센터 직원 각 1명씩, 2인 1조로 편성된 현장 점검단의 직접 방문하는 방식이다. 점검단은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해 창문, 벽면, 출입구 등 주택의 열 손실이 발생하기 쉬운 곳을 파악한다. 
 
이후 점검단은 열 손실 지점과 구체적인 사유를 결과표로 만들어 신청자에게 알려주고, 에어캡 필름과 문풍지 등을 이용한 간단하고 저렴한 실생활 단열 방법을 제시한다. 또 열 손실율이 지나치게 높아 집수리가 필요하지만 비용이 부담스러운 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은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노원구 저소득층 소규모 집수리 사업 등 시공 지원 사업으로 연계해 추가 지원도 추진한다. 
 
구청은 단열, 창호, 바닥, 보일러 등 최대 13종에 대해, 에너지효율 개선사업은 가구당 330만 원 이내, 노원구 저소득층 소규모 집수리 사업은 가구당 100만 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