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환경연합, “미래세대 생존 위해 그린벨트 보전하라” 강조 

서울환경운동연합이 그린벨트 지정 50년인 7월 30일을 앞둔 28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연합은 “2021년 7월 30일은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생태ㆍ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국토를 미래세대에게 넘겨주기 위한 미래자산 그린벨트가 지정된 지 50년이 되는 날”이라며 “50년이 지난 오늘, 수도권 그린벨트는 지정당시의 취지와 기능을 크게 상실했다”고 진단했다. 
 
이어서 연합은 “지난 20여 년간 주택공급 등 정부의 필요에 따라 해제되며 환상형 축이 단절되었고 이로 인해 기존 시가지와 연접한 개발이 진행되며 연담화가 발생했다”면서 “그동안 정권에 따라 국민임대주택, 보금자리주택, 기업형임대주택, 공공주택지구 등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공공주택 공급이라는 동일한 정책을 오랜 기간 명칭만 달리 진행하며 전국적으로 1,560 제곱킬로미터에 달하는 그린벨트를 해제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연합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위기를 겪으며 시민들은 환경재앙이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면서 “야금야금 파먹으며 그린벨트를 훼손했지만, 지금부터라도 복원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 당장의 경제적 이해관계에 맞춰 돌이킬 수 없는 그린벨트 개발을 즉각 중단하고, 미래세대가 생존 가능한 도시 환경을 위해 그린벨트 보전하라”고 덧붙였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