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에디터레터] 영어 교육격차 

최근 자료를 찾아보던 중 ‘영어 교육격차’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학창시절부터 제 영어 실력에 자신이 없어서 그런지 더 눈에 들어왔습니다. 
 
서울교육청이 산하 학생교육원 글로벌문화ㆍ언어체험교육원을 통해 저소득층과 다문화학생 등의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7월 29일까지 1학기 ‘글로벌리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원격교육을 하는 애로사항이 있는 소외계층 학생들의 교육 격차를 줄이고 영어 능력 향상을 지원하는 무료 방과후 원어민 원격 영어수업입니다. 40명의 학생이 참가를 한다고 합니다. 
 
서울YWCA에서도 미국 국무부, 의정부 한꿈학교와 손잡고 탈북 청소년의 영어 능력 향상 프로젝트 ‘엑세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달 19일에는 학생들이 원어민 선생과 함께 타임이나 이코노미스트 같은 잡지를 보면서 장래희망을 표현하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한 원어민 선생의 지인은 케냐에서 직접 화상회의로 접속해 한국의 탈북 학생들에게 강의를 했다고 하는데요. 
 
두 가지 마음이 들었습니다. 우선, 학생들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께 고마운 생각입니다. 저 역시 넉넉하지 않은 형편에서 자라서, 교육격차에 대해 고민이 있었습니다. 자라나는 차세대 청소년들은 환경이나 배경에 구애받지 않고, 능력과 열정으로 꿈을 펼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우리 사회의 꿈나무들이 꿈을 크게 펼쳤으면 좋겠습니다. 
 
우먼스플라워 박종미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