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관악구, 1인 가구 맞춤형 '관악 1인 생활 백과사전' 제작·배부

 

전국에서 1인가구가 가장 많은 서울 관악구청이 1인가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악 1인 생활 백과사전’을 펴냈다. 
 
관악구는 1인가구가 지난달 말 기준 전체 가구의 57.7%(15만8200여 가구)를 차지하고 있다. 1인 가구가 전국에서 가장 많으며, 1인 가구 비율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안내 책자는 1인 가구 생애주기와 성별을 고려해 선정한 107개 사업을 청년, 장년, 어르신, 여성, 장애인, 저소득, 기타 정보 등 7개 분야로 나눠 구성했다. 대상자별 일자리, 돌봄, 복지 지원 등 꼭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또한 책에서는 1인 가구에게 꼭 필요한 ‘관계망 사업’을 대상자별로 안내해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을 도모한다. 또한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추진 중인 사업을 모아 분류해 활용성을 높였다. 
 
관악구청은 이달 31일부터 동주민센터와 복지관, 1인 가구 지원센터 등 관련 기관에서 무료로 배포한다. 또한 시민들은 구청 홈페이지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관악 1인 생활 백과사전 책자를 통해 1인 가구가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지속해서 안내하고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우먼스플라워 박혁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