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9년 한 팀’ 부산아이파크 축구단의 어머니 김행순씨 은퇴 


 
김주성, 안정환, 하석주, 이민성, 송종국 등 부산아이파크 축구단의 레전드들 모두가 기억하는 얼굴이 있다. 부산아이파크 축구단의 클럽하우스를 29년간 관리해 온 김행순씨다. 김씨는 숙소에서 축구 선수들이 편안히 지낼 수 있도록 뒷바라지를 맡아온 인물이다. 
 
그런 김씨가 정든 구단을 뒤로 하고 현역에서 은퇴한다. 부산 구단은 지난 28일 클럽하우스에서 안기헌 대표와 조덕제 감독, 선수단 모여 김씨의 은퇴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김씨가 부산 구단에 입사한 것은 29년전인 1991년. 당시 아파트 2동을 빌려 선수들의 숙소로 쓰던 시기였다. 그 때부터 김씨는 숙소를 관리했다. 경기가 끝난 뒤 땀에 찌든 유니폼과 양말 빨래부터 방청소까지 김씨가 진행했다. 김씨가 일하는 동안 기라성 같은 선수들이 구단을 거쳐갔다. 이 때문에 구단에서는 김씨를 선수들의 어머니라 불렀다. 
 
김씨는 29년 근속 기간 딱 하루 결근했다고 한다. 자신의 아들이 군대에 가는 날 하루였다고 한다. 그 외에는 29년간 전 일정을 함께하며 선수들을 지원했다. 
 
퇴임 소감으로 김씨는 “막상 일을 그만 둔다고 생각하니 지나간 선수들이 많이 생각난다”면서 “모두가 순수하고 착한 선수들”이라고 회고했다. 또한 김씨는 “선수 시절에 봤던 조덕제 감독도 오랜 시간이 지나 클럽하우스에서 다시 보니 너무 반가웠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나간 모든 선수가 기억에 남을 것 같다”면서 “항상 마음으로 응원하고 구단과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스플라워 박혁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