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시 교통 과태료 카카오톡ㆍ문자로 받는다


 
서울시가 다음달 2일부터 주정차 및 전용차로 위반 등 교통위반 과태료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발송한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교통위반 과태료 고지서는 종이에 인쇄해 등기우편으로 발송됐는데, 서울시는 이에 드는 비용과 종이 낭비를 줄이고 납부자의 편의도 증진한다는 취지다. 
 
서울시는 다음달 2일부터 스마트폰 과태료 고지서 시범 운영 기간에 들어간다. 방식은 이렇다. 우선 카카오페이에 가입한 과태료 부과 대상 시민은 알림톡을 받게 된다. 카카오페이에 있는 문서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확인한 안내문과 연동해 서울시 모바일 세금납부 애플리케이션(STAX)에서 납부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미가입자 또는 알림톡 고지서 미확인자에게는 24시간 이후 알림 문자메시지가 나간다. 두 차례 모바일 고지서 미확인자에게는 기존 방식대로 등기우편 고지서를 받는다. 
 
서울시는 2개월 간 시범운영을 마친 뒤, 5월부터는 모바일 고지서를 확인한 시민에게는 과태료 등기우편을 보내지 않는다. 시범운영 기간 동안에는 모바일로 고지서를 확인해도 등기우편이 병행 발송된다. 

이번 조치를 통해 서울시는 연간 400만건 발송하는 등기 종이고지서 생산을 줄여 연간 최소 14억원의 제작 및 발송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주소불명 등으로 인한 미송달이나 납부기간 경과로 인한 가산금 발생 등도 개선될 전망이다. 
 
마채숙 서울시 보행친화기획관은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는 시민의 납세편의 뿐만 아니라, 시민의 세금으로 소요되는 종이고지서 제작 및ㆍ발송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크다”고 말했다.
 
우먼스플라워 박혁 기자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