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울산 남구 추진하는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에는 뭐가 있나

 

울산 남구가 신중년 은퇴자들을 위한 일자리 사업을 20일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신중년 은퇴자들이 재능기부 방식으로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게 하고, 이를 구청이 지원하는 방식이다. 당초 울산 남구가 고용노동부 '신중년 사회공헌활동지원 사업'에서 2개 사업이 선정돼 국비 6200만원을 확보하면서 진행하는 것이다. 여기에 구 예산 2500만원을 더해 총 8700만원짜리 사업으로 키웠다.

 

이 사업은 만 50~70세 신중년 세대가 전문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돕는 활동을 하게 한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과 '신중년 사회공헌사업' 등 2가지다. 시작 시기는 2월부터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은 신중년 퇴직 전문인력의 전문성과 경력을 활용한 일자리를 발굴·지원하는 사업이다. 제조업(조선·자동차), 석유화학 분야 5년 이상 경력자를 우선 선발해 청년 직업 멘토링과 컨설팅을 맡는다. 또 신중년 사회공헌사업은 신중년의 지식과 경력을 활용해 사회적기업이나 비영리단체 등에서 자신의 재능을 기부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사업 참여자격은 주민 중 만 50~70세 신중년 세대로, 해당 분야에서 3년 이상 또는 5년 이상 경력이 있거나 국가공인자격이 있어야 한다. 선정된 사람은 지역 내 공공기관, 비영리법인, 사회적경제 기업 등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하게된다. 

 

김석겸 남구 부구청장(구청장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신중년을 위한 다양한 고용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먼스플라워 박혁 기자 


PHOTO

더보기